체스공부방법

왜 일반적인 체스공부방법은 실패할 수 밖에 없는가? 2

chesspark 2018. 11. 5. 10:13

첫째, 시간이 없다. (변명이 아니라면, 아직 충분한 동기부여가 되지 않았거나, 수행해야할 과제의 레벨 조절에 실패한 것이다)

둘째, 지친다. (변명이 아니라면, 아직 일반적인 체스공부방법을 하기에 일정 수준에 도달하지 않은 것이다. 과한 활동은 지친다.)

셋째, 힘들다. (위와 비슷하다)

.

.

.


수많은 이유가 있을 테지만, 가장 큰 이유는 과제를 하거나 스스로 할만큼의 "재미가 없다"는 것이다. (과한 계획 및 수준에 맞지 않는 이론 습득)


재미없지만 향상을 위해 시간과 돈을 들였는데, 실력조차 천천히 는다면 ! (대다수의 사람들이 스스로 노력하는 시간없이 돈만 들이고 있을 수도 있다)


체스를 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체스를 두거나 공부하며 실력을 늘리려 하지만, 실력이 향상속도가 느리다면 경험하다 지쳐버린다. 



수많은 체스 입문자들의 현재를 살펴보자.


1. 나처럼 어릴때 체스에 접해서 즐겁게 두면서 발전하고, 적당한 속도로 해를 거듭하며 실력이 발전하였다. (이래서 다들 어릴때 시작해야한다고 하나보다, 하지만 어른들도 실력이 빨리 늘 수 있다!) 


=> 문제점은 포지셔널 지식없이 전술가능성 위주의 게임을 하거나 짧은 게임을 즐기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2. 적당히 나이가 든 후에 체스를 접하게 되어, 빠른 속도로 '일반적인 공부방법'을 알아낸 후에 실행해서 공부했다. ( 이것을 타인에게 강요하려 한다면, 누군가를 가르치기에 위험한 타입이다.  ) 


=> 당신은 대단한 사람이고, 옳은 공부방법이었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그들에겐 성장할 시간과 중간과정이 필요하다.


3. 적당히 나이가 들어서 체스를 접하게 되었고, 여러가지 경로를 통해 '일반적인 공부방법'을 알아냈지만 공부가 너무 힘들어서 얕은 수준에서 즐긴다. ( 누군가에게 체스를 입문시키는데 적합한 타입이다.  )


=> 하지만, "깊이가 없다". 그래서 불안하고 취미이상이 되기 힘들다.